본문 바로가기
연별 독서 기록/2017 독서 기록

정진

by 버나가넷 2022. 10. 3.

정진
저자 : 차이통
출판 : 시그마북스
발매 : 2017.04.10

 

이 책은 시간, 선택, 행동, 학습, 사고, 재능, 성공 우리 인생의 7가지 측면에서 대해 이야기하고 우리 스스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생각하게 해준다.

 

개인적으로 책 제목을 참 잘 지었다고 생각하는데 정진(精進)이라는 말이 이 책을 다 말해주는 것 같다.

 

이 책을 읽기 시작하면 제일 처음 나오는 주제는 시간인데, 이번에도 결국 벼락치기를 하고 말았던 중간고사가 떠올랐다. 이 책을 먼저 읽었으면 조금은 달라졌을지. 다음 기말고사 때는 정말 시간관리 잘 하고싶다.

 

이 책은 표나 그림을 잘 사용하고 있어서 깔끔하고 읽기 좋게 되어있는 점이 좋았다.

 

핵심 체크와 실천하기 파트가 있는데 이 부분을 잘 이용하면 그냥 읽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고 실천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정말 되는대로 살고 있는 편이기 때문에 책을 읽으면서 정말 찔리고, 반성도 되었다. 나같은 사람에게는 정말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마지막에 가서 이런 문제들에 답을 해야 하는 사람은 항상 우리 자신이다. 다른 사람이 문제를 푸는 데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은 다른 사람이 대신해줄 수 없다. 질문은 더 깊은 배움으로 가는 출발점이다. 뛰어난 학습자는 틀림없이 뛰어난 질문자이다.

-p.150-

 

원래 사람은 누구나 독특하다. 당신은 나름의 꿈, 경험, 기호, 품격, 재능 그리고 운이 있다. 삶의 방식도 당신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 비록 이런 선택을 하면 사회적으로 불편한 시선이 쏟아질 수도 있지만 우리는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내면의 목소리에 따라 자신이 바라는 삶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p.324-

 

댓글